Eine Welt/필리핀 이야기

필리핀연합교회(UCCP) 소개

행복나무 Glücksbaum 2008. 1. 15. 09:53

필리핀연합교회(UCCP) 소개

 

‘필리핀연합교회’는 ‘복음주의적(Evangelical) 개혁교회(the Reformed Church)의 신학과 전통을 따르는 필리핀에 있는 한 개혁교회입니다.

 

필리핀 사람들의 다수가 ‘구교’(로마가톨릭)를 믿는 상황을 고려할 때, 필리핀 전체의 ‘개혁교회’ 수는 전 인구의 5% 이하에 불구합니다. 따라서 필리핀 내에 ‘필리핀연합교회’(UCCP)뿐만 아니라 여러 신교가 있다고 생각할 때 ‘필리핀연합교회’(UCCP)는 수적으로는 매우 작은 그룹에 속합니다.

그러나 ‘필리핀연합교회’(UCCP)는 우리 ‘한국기독교장로회’처럼 수적으로는 적지만, 필리핀 사회에서의 사회적 영향으로 볼 때는 과히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에 있는 ‘필리핀연합교회’(UCCP) 소속 교회들의 교인들은 ‘필리핀연합교회’(UCCP)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고 또 단결이 좋습니다.

‘필리핀연합교회’(UCCP)의 신학이나 선교적인 입장을 보면, ‘세계교회협의회’(WCC)와 함께 하고 있고, 상당히 진보적이고 진취적일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슈에 대해 예민하고 그 신앙적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리핀연합교회’(UCCP)는 기독교연합운동인 ‘에큐메니칼 운동’에 앞서 나가고 있고, 또 아시아의 기독교 그룹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감당해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필리핀연합교회’(UCCP)는 여러 과정을 걸쳐 1948년 필리핀 안에 있던 5개의 개신교 즉, 장로교회(the Presbyterian Church), 필리핀감리교회(the (the Philippine Methodist Church), 회중교회(the Congressional Church), 연합형제교회(the United Brethren Church), 그리스도제자교회(the Disciples of Christ) 등이 연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필리핀연합교회’(UCCP)는 소속 전국에 있는 각 교회들은 큰 틀 속에서는 ‘필리핀연합교회’(UCCP)의 헌법과 정책, 신학, 신앙고백, 비전과 선교를 따르고 있지만 단위 교회의 전통은 그대로 존중되어지고 있음으로, ‘필리핀연합교회’(UCCP)는 소속 전국에 있는 각 지역교회를 방문하면 각자 다른 교회 예배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예를 들면, 장로교회로 출발했다가 ‘필리핀연합교회’(UCCP)에 들어간 교회는 장로교회적인 분위기가 많고, 감리교회로 출발했다가 나중 ‘필리핀연합교회’(UCCP)에 속하게 된 교회들은 감리교적인 분위기가 여전히 그 교회에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필리핀연합교회’(UCCP)의 전체적인 구조는, ‘총회(General Assembly) – 쥬리스딕션(Jurisdiction) - 노회(Conference) - 지역단위교회(Local Church)’의 구조를 갖고 있는데, 우리 기장과 다른 점은 ‘총회’와 ‘노회’ 사이에 지방에 파견되어 있는 총회사무실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쥬리스딕션’(일종의 교구나 시노드)이 있다는 것입니다.

 

‘총회사무실’(National Office)은 현재 마닐라에 있고, 쥬리스딕션 사무실(Jurisdiction Office)은 필리핀 북부지방인 ‘루손 지역’에 2개(북 루손 지역 쥬리스딕션과 남 루손 지역 쥬리스딕션), 중부 지방인 ‘비사야스 지역’에 2개(동부 비사야스 쥬리스딕션과 서부 비사야스 쥬리스딕션), 남부 지역인 ‘민다나오 지역’에 2개(북서 민다나오 쥬리스딕션과 남동 민다나오 쥬리스딕슨)가 있어 모두 6개의 ‘쥬리스딕션’을 가지고 있고, 각 ‘쥬리스딕션’마다 한 명의 ‘감독’(Bishop)과 한 명의 ‘쥬리스딕션 코오디네이터’(Jurisdiction Coordinator이 파견되어 그 일을 담당하고 있으며, 각 ‘쥬리스딕션’ 아래 6개-10개의 노회가 소속 되어 있습니다.

‘필리핀연합교회’(UCCP)는 총회를 4년에 한번 개최하고 있고, 매년(총회를 대신해서) (‘쥬리스딕션’을 통한 전국교회대표들과 감독들의 모여 ‘필리핀연합교회’(UCCP)의 1년간의 업무를 처리하는 회의를 하는 ‘내셔널카운실회의’(National Council Meeting)을 갖습니다. 그리고 ‘쥬리스딕션’에서는 매 3개월마다 ‘쥬리스딕션 캐비넷’(Jurisdiction Cabinet)으로 이루어지는 ‘JAC Meeting’(Jurisdiction Cabinet은 그 ‘쥬리스딕션’ 소속노회의 노회장들, 신도회 회장들, 담당 감독(Bishop)과 Jurisdiction Coordinator로 이루어짐)을 가집니다.

 

전국에 있는 ‘노회’들의 ‘정기회’는 1년에 한번 열리는데, 전국적으로 3월 중순- 5월 말에 개최 됩니다.

 

 

 

UCCP 자료,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