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i-Di/말과 말들...

효과적으로 화내는 방법

행복나무 Glücksbaum 2008. 7. 16. 20:23

 

직장에서 화를 다루는 방법에 따라 화는 당신을 파괴시킬 수도 있고,
동료들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 주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당신은 두 가지 경우 중 하나에 가까울 수도 있고, 그 중간 쯤에 위치하게 될 수도 있다.
 
한 가지 경우, 화를 참고 참다 보니 분노가 엄청나게 쌓이지만,
당신은 그런 기분을 입 밖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의 동료들은 당신에게는 아무렇게나 대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속으로만 생각하고 표현을 하지 않으면 남들이
당신의 기분이 어떤지 알 수 없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또 하나 극단적인 경우로, 당신은 사소한 일에도 발끈하며 화를 낼 수 있다.
그러면 당신은 충동적이며 자제력이 없는 사람이라는 오명을 얻게 된다.
그리고 곧 사람들은 당신이 화를 내도 무시하게 된다.
당신이 화를 워낙 자주 내기 때문이다. 더 심해지면 사람들은 당신을 피할 수도 있고,
당신과 함께 일하지 않으려 할 수도 있다.
 
 
  
화를 합리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라
 
화를 관리하는 열쇠는 화를 언제 어떻게 표현하느냐를 조절하는 것이다.
화를 참을 필요는 없다. 화를 건강한 방향으로 돌려야 한다.
화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생각해보자. 당신을 화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대방에게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당신의 화를 풀어주기는 커녕
당신이 화가 났다는 사실조차 알 수 없다.
따라서 합리적인 방식으로 화를 '표현'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질 수 없을 것이고, 당신은 점점 더 의기소침해질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 당신이 화가 났다는 사실을 얘기하지 않으면
그 문제는 당신 혼자 해결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그런 문제는 혼자 해결할 수 없다.
당신을 화나게 한 사람과 함께 해결해야 한다.
  
 
 
당신을 화나게 한 당사자와 이야기하라
 
화가 났을 때는 당신을 화나게 만든 장본인에게 당신이 화가 났음을 알려야 한다.
그러나 당신은 사무실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화가 나서 미칠 것 같다고 얘기하면서도,
정작 당사자에게는 말을 하지 않기가 쉽다. 하지만 그런 행동은 모두의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다.
당신은 사람들에게 당신이 화가 난 사연을 강조하고 과장하기도 하며 이야기하겠지만,
그들이 당신의 화를 풀어줄 수는 없다. 당신을 화나게 한 당사자와 담판을 지어야만
당신의 화는 풀릴 수 있다. 그러나 아마도 당신은 두려워서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다.
 
 
  
너무 오래 기다리지 마라
 
당신은 어쩌면 화가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자고 생각할 지 모른다.
그러다 보면 일주일, 혹은 일 년이 지날 때까지도 화를 겉으로 표현할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분노로 심장이 두근거리면 숫자를 백까지 세면서 흥분을 가라앉혀라.
그리고 자제력을 되찾자마자 당신을 화나게 한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라.
 "얘기 좀 합시다."그리고 그날이 지나기 전에 당신을 화나게 만든 사람과
일대일로 만나서 얘기를 해야 한다.
 
 
  
상대에게 화를 표현하는 기본 규칙들
 
다음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써 당신을 화나게 한 사람에게
화를 표현하는 기본적인 규칙들이다.
 
1.문제가 무엇인지 말한다. 가능한 한 명확하게 표현한다.
   다른 것들은 이야기하지 말고, 당장 풀어야 하는 문제에 대해서만 이야기 한다.
 
2. 옛날 얘기는 꺼내지 않는다. 예전에 미처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마음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나간 일은 덮어두고 지금 당장 문제가 되는 것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3. 사무적으로 이야기한다. 업무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비난을 하거나 개인적인 공격을 하지 않는다.
 
4. 화를 내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한다. 당신이 하는 말이 상대방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한다.
   앞뒤 가리지 않고 화를 쏟아내면 기분이 좋아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런 이야기들은 체육관에서,
   혹은 집에 가는 차 안에서 풀도록 한다.
 
5. 상대방에게 어떻게 들릴지를 신중하게 생각해서 말을 해야 한다.
 
6. 혼자서 일방적으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당신이 뭐라고 말을 했으면
   상대방의 대답을 기다리고, 상대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다.
   상대방도 덩달아 화를 낼 수 있음을 기억하고 마음의 준비를 한다.
   만일 상대방이 화가 나거나 놀라서 아무 말도 하지 않더라도 어떻게든 대화를 이어가도록 해야 한다.
 
7. 마음을 열고 대화해야 한다. 상대방이 자신의 입장을 설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
 
8. 해결책을 함께 찾아본다. "다음에도 비슷한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할까요"라고 말하면서
   함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9. 가능한 한 합의를 이끌어낸 후에 대화를 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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