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4 9

악행을 끊는다는 것은 유혹, 죄, 사탄에게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뜻합니다.

[성서 말씀 묵상] 오만은 주님과 사람 앞에서 혐오스럽고 불의는 둘 다에게 역겹습니다. (집회서. 외경 10, 7) 불의를 저지르는 자는 자기가 저지른 불의의 대가를 받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사람을 차별하는 일이 없습니다. (골로새서 3,25)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내어 주시어,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해방하시고 또 깨끗하게 하시어, 선행에 열성을 기울이는 당신 소유의 백성이 되게 하셨습니다. (디도서 2,14) ------- 악행을 끊는다는 것은 유혹, 죄, 사탄에게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뜻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죽음의 문화에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죽음의 문화란 거짓말과 속임수, 불의와 타인에 대한 혐오 등으로 표현되는 가짜 행복을 추구하며 현실에서..

후손들에게​ [시, 베르톨트 브레히트 지음]

1 난 정말 어두운 시대에 살고 있다! 순진한 말들은 어리석기 짝이 없다. 주름 하나 없는 이마엔 무심함이 어려있다. 웃는 자는 아직 그 끔찍한 소식을 접하지 못했을 뿐. 나무들에 대한 대화가, 그 많은 비행(卑行)에 대한 침묵을 내포하기에, 거의 범죄 행위가 되는 시대는 도대체 어떤 시대란 말인가! 저기 느긋하게 길을 건너는 사람의 곤경에 빠진 친구들은 저 사람과 더는 연락이 되지 않는 걸까? 그렇다, 사실 난 아직 생계비를 번다. 하지만 내 말을 믿어다오. 그건 우연일 뿐이라는 사실을. 내가 하는 그 어떤 일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권리를 주지 않는다. 우연히 난 화를 면했다. (운이 다하면 난 사라지겠지.) 사람들은 내게 말하지. 먹고 마셔! 그럴 수 있으니 기뻐해! 하지만 내가 먹는 게 굶주린 이..

하느님의 평화가운데 살아가십시오.

노여움을 버려라. 격분을 가라앉혀라. 불평하지 말아라. 이런 것들은 오히려 악으로 기울어질 뿐이다. (시편 37,8) 아무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도리어 서로에게, 모든 사람에게, 항상 좋은 일을 하려고 애쓰십시오. (데살전 5,15) 평화를 추구하는 이는 이웃을 찾아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법을 배우고, 저주가 아니라 그들을 용서합니다. 평화를 찾는 이들은 선입견을 버리고, 위험을 감내하고, 사람의 변화를 신뢰하고, 희망을 불러일으킵니다. 더 나아가 그들은 이웃에게 다가가 손해를 감수하고 참고 동반하며 그들 자신이 하느님의 평화가운데 살아갑니다. 우리는 평화를 추구하고 있는가요? 샬롬. [Montag. den, 19. August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