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다 아는 러시아 문학가 도스토예프스키의 ‘대심문관’의 내용이다. 배경은 16세기 스페인의 도시 세비야이다. 그때 그곳에선 마녀사냥과 종교재판이 횡횡했었고, 무고한 수많은 사람들이 갖가지 고문으로 쥐어짠 혐의와 죄명으로 대개 화형에 처해졌다. 죽은 사람들은 오히려 죽인 이들보다는 더 선량하거나 신실했던 경우가 많았다.
이 시기 생사여탈권을 가지고 민중 위에 군림했던 이들이 종교재판관들이었고, 그 중에서도 교황이나 대주교가 파견한 대심문관은 무소불위의 권력자들이었다.
그들은 신이 보낸 사령이고 신의 대리인이라 자임하였다.
한 늙은 대심문관이 100여명의 사람을 화형대에 올린 다음 날 예수가 강림하였다. 천오백년 전 민중 사이를 오가며 복음을 전하던 그때 그 모습으로. 민중은 은연중에 그가 재림한 구세주임을 깨닫고 모여들었다. 예수는 광장에서 죽은 소녀를 되살렸다. 이를 목격한 대심문관은 그를 전격 체포하여 지하 감옥에 투옥시켰다. 대심문관도 그가 예수임을 알아차렸다.
그는 은밀하게 수감된 예수를 찾아갔다. “당신이 그요? 정말로 그인 게요? 대답은 필요 없소. 잠자코 있으시오.” 이어서 대심문관은 신을 책망하였다.
신은 왜 나약한 사람에게 자유를 주어 영원한 시험의 고뇌 속에 살게 했는가?
대심문관은 예수에게 그를 다음 날 화형대에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인류에게 감당하지 못할 자유라는 짐을 주었다”는 죄명이 화형의 이유였다.
소설 속 대심문관은 천오백년 전 예루살렘에도 있었다. 절대적으로 신을 신봉했던 유대의 랍비들이었다.
오늘날에도 유사한 심문관들이 있다. 수많은 사람들의 헌신으로 겨우 이룩한 민주주의와 법치를 빙자하고 수단으로 삼아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했던 사람들을 심판하는 그들이다.
그들에게선 그나마 대심문관이 품었던 일말의 양심과 각성도 찾아볼 수 없다.
누가 누구를 심판하는가?
[Am 05. Januar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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