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i-Di/말과 말들...

공동체의 집 ‘Zweck-WG’에 대해 알고 싶으신가요?

행복나무 Glücksbaum 2022. 12. 8. 21:51

Zweck-WG에 대해 알고 싶으세요?
:- Zweck-WG가 무슨 뜻일까요? 
독일사람들이 뜻하는 “Zweck-WG를 찾는 사람은 사절이다.어떤 Zweck-WG를 기대하지 마라.” 하고 이런 식으로 본인들의 공동생활 분위기,스타일 같은 것으을 설명하던데요.
이게 무슨 의미인지 저는 전혀 모르겠네요. ‘무슨 목적으로 오는 사람을 거절한다.' 하는 것인지요?

1. 첫째 의견을 보내신 분.
‘Zweck-WG’는 돈을 절약할 목적으로 같이 사는 형태입니다. 다시말해 WG구성원끼리 친목을 다지거나 하지 않아요. 공간은 공유하지만 공동체생활보다는 각자의 개인생활을 중요시해요. 뭐, 저녁에 같이 요리해먹거나, 같이 게임하거나 그런게 없어요. 그렇다고 공동체생활에서 자기 역할을 무시하며 자기맘대로 해도 되는 건 아니구요. 

2. 둘째 의견을보내신 분.
하지만 어떤 한사람의 주장이 구성원의 생활 원칙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 지배자가 생길 경우, WG구성원이 모여 원칙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즉 민주적 합의로 규칙을 지켜야하는 공동체가 돼야 한다는 것이죠. 
먼저 WG에 들어왔다고 해서기득권을 내세워 원칙을 내세워 지킬 것을 주장할땐 구성원들이 모여 민주적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 함께 지킬 새로운 WG 생활규칙을 만들어야 겠지요. 그럴때 싼 모텔같은 분위기가 아닌, 독서실 같은 분위가 아닌, 원룸같은 분위기가 아닌, WG생물체의 원 의미를 찾아낼 수 있지 않을까요?

아마도 가족과 같은 화목한 분위기,
힐링과 빌리빙을,
고난을 이겨내고 희망을 키워내는 곳,
이런 처음 Zweck-WG 모습을 되찾지 않을까요?
착한 지혜를 모아서 쾌적한 보금자리를 만들어 보세요.
민박 집이 되선 안되잖아요?


[20.Nov.2022]